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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니, JCW, ALL4의 환상적인 궁합
    미니 NEWS/미니 이모저모 2021. 7. 28.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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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니’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바로 그것.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특한 디자인입니다. 톡톡 튀는 외모 덕분에 패션카라는 장르까지 생겨나게 한 주인공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미니가 마냥 디자인적인 매력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JCW의 매콤한 성능 또한 일품이죠. 동글동글한 외모에 모터스포츠 DNA를 더한 JCW는 미니의 자랑입니다. 일반 미니가 패션카의 리더라면, JCW는 펀카의 지평을 열은 셈이죠.

    미니 JCW는 존 쿠퍼 웍스(John Cooper Works)의 약자인데요, 존 쿠퍼는 1923년 영구 서리에서 태어났습니다. 국제 모터스포츠계에서 드라이버를 넘어 자동차 제작자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아버지인 찰스 쿠퍼와 존 쿠퍼는 전 세계 모터스포츠에서 혁신적인 트렌드를 이끌어 나가며 모터스포츠에서 노하우를 쌓아왔습니다. 그렇게 축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 낸 모델이 바로 JCW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JCW 모델은 쿠퍼와 클럽맨, 컨트리맨입니다. 그중에서 클럽맨과 컨트리맨이 많은 사람의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미니 특유의 외모는 물론이고, JCW의 화끈한 성능과 뛰어난 공간 활용성이 한데 버무려진 모델이기 때문이죠. JCW 컨트리맨은 최근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돌아왔는데요, 신형 4기통 트윈파워 터보 심장을 탑재하고 최고출력 306마력, 최대토크 45.9kg.m의 힘을 쏟아내며 도로를 치고 달립니다. 이 성능은 이전 모델 대비 75마력 향상되었습니다. 거기에 섬세하게 개발된 섀시와 8단 스텝트로닉 스포츠 변속기가 엔진과 손을 잡고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을 끌어냅니다.

    JCW 클럽맨 역시 컨트리맨과 손을 잡고 미니 JCW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양문형 냉장고처럼 열리는 트렁크와 기다란 차체, 스포티함을 가미한 실내, 입이 얼얼할 정도로 매콤한 성능까지. 어디 하나 부족한 점이 없는 모델이죠. 바퀴를 굴리는 심장은 JCW 컨트리맨과 같은 직렬 4기통 2.0L 터보입니다. 이 엔진은 단순히 숫자만 높은 게 아닙니다. 미니는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해 크랭크 샤프트와 메인 베어링, 피스톤, 커넥팅 로드 등을 손봐 냉각 성능까지 함께 높였기 때문이죠. 덕분에 한층 더 활기찬 성능을 맛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혹시 JCW 클럽맨과 JCW 컨트리맨의 공통점을 발견하셨나요? 바로 바퀴를 굴리는 방식입니다. 컨트리맨과 클럽맨은 ALL4라 불리는 미니의 네바퀴굴림 시스템을 품고 달립니다. 앞바퀴굴림 기반의 미니가 ALL4를 통해 구동방식의 영역을 확대한 것이죠. 여기서 잠깐 미니의 ALL4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미니의 ALL4는 전자식 네바퀴굴림 시스템입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 위치한 컴퓨터가 주행상황에 맞게 엔진이 만들어낸 힘을 각 바퀴에 고루 분배합니다. 앞바퀴굴림 기반의 네바퀴굴림인 ALL4는 일반적인 주행 상황에서는 앞차축으로 모든 힘을 전달해 바퀴를 굴립니다. 하지만, 제어장치 모듈이 미끄러운 노면 등 주행 환경 변화를 감지하는 순간 힘을 뒤차축으로 보내 보다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돕습니다. 덕분에 빗길, 눈길, 험로 등에서도 어려움 없이 달릴 수 있는 것이죠.

    JCW 같은 고성능 모델에 굳이 네바퀴굴림 시스템이 필요할까요? 물론입니다. 고성능 모델일수록 네바퀴굴림 시스템은 필수적인 요소라 볼 수 있습니다. 미니와 같은 앞바퀴굴림 모델들의 경우 코너링 시 앞머리가 밖으로 밀려나는 언더스티어 현상을 피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거나, 토크 스티어 현상도 발생합니다. 반대로 뒷바퀴굴림 모델은 뒤쪽이 미끄러지는 오버스티어가 발생하죠. 제대로 조작하지 않는다면 위험한 사고에 휘말릴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고성능 모델에도 네바퀴굴림 시스템을 적용하는 이유입니다. BMW M과 포르쉐도 이미 고성능 모델에 네바퀴굴림 시스템을 더하고 있죠. 미니의 ALL4 시스템은 시시각각 노면 상황을 파악해 각 바퀴로 힘을 나누면서 언더스티어 혹은 오버스티어 현상을 방지합니다. 서킷과 같은 곳에서는 뒤쪽으로 보다 많은 힘을 보내 언더스티어를 방지하면서 한층 더 역동적인 코너링 성능을 맛볼 수 있습니다. 물론 빗길, 눈길과 같은 길에서도 도움을 받죠.

    이번 시간에는 미니의 고성능 모델인 JCW와 네바퀴굴림 시스템 ALL4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모터스포츠에서 쌓은 노하우가 깃든 JCW의 화끈함과ALL4 시스템은 어떤 상황에서도 믿음직스러운 움직임을 선물할 것입니다. 미니 공식 딜러 도이치 모터스와 함께 평범한 일상에서 벗어나 미니 JCW가 주는 감동을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언제든지 궁금하신점 편하게 문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연락처 : 010.5055.5861

    인스타그램/ 오픈카카오톡 - https://linktr.ee/mini_wooyaa

    지금까지

    MINI No.1 공식딜러 도이치모터스 MINI 대전 전시장 엽 종우 주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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